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문대 공대생들을 위한 자격증 및 취업 플랜 총정리

by bujagajaa 2025. 1. 22.

각자의 꿈과 성적에 맞추어 전문대 공대를 가게 된 신입생과 당장 뭘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 대학생들을 위해 제 경험과 주변 경험을 종합해서 자격증을 추천해 드리고 취업을 위한 플랜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각자의 상황이 다르고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당장의 목표가 없는 분들께 특히 이 글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기/기계/화학 흔히 전화기라고 부르는 공대생 분들께 공통적으로 추천드리는 글입니다.

 

자격증

입학하여 학교를 다니다 보면 선배들이나 교수님들과 대화를 하며 자격증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고 계실 텐데요. 제가 돌이켜보았을 때 만족스러운 점, 후회하는 점을 종합해서 계획을 추천드려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취업 시기 때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자격증 개수는 산업기사 3개 이상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자격증 우선순위를 1~6위까지 정리해 봤습니다.

  1. 산업안전
  2. 위험물
  3. 전기
  4. 공조냉동기계
  5. 에너지관리
  6. 가스

위 자격증들의 공통점은 법적 선임 대상 자격증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산업안전과 위험물의 경우 공통분모가 많아 여러 분야에서 용이하게 쓰이며, 난도가 낮은 편이고 공대 전공과목과 병행할 경우 난이도는 더욱 낮아집니다. 취업할 때 많은 기업에서 자격증 우대항목으로 두 자격증을 많이 채택한다는 점에서도 장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기의 경우 간단하게 말해서 취득이 어렵고 흔히 말하는 고점이 높습니다. 혹여나 취업하게 될 기업에서 전기 자격증이 필요 없다고 하더라도 전기기사까지 취득한다면 나중에 은퇴 후 주변사람들이 일자리 구하느라 고생할 때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공조냉동기계와 에너지관리의 경우 에너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입니다. 너무 전문적인 분야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전문대 공대를 나온 후 취업하는 기업 리스트를 보면 최상위권 기업은 대부분 에너지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자격증 모두 추천드립니다.

 

가스 자격증은 가스를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발전회사(gs파워 등), 도시가스회사, 기타 가스에너지 회사에서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다른 법적 선임 자격증에 비해 갈 수 있는 루트가 적은 편이지만 가스 관련 회사 또한 전문대졸 대기업 중 최상위권이라는 것을 생각해 주셔야 합니다.

 

학교 다니면서 자격증 취득하기란 정말 어려운 것을 압니다. 방학 때, 군대휴학기간, 학기 중 어떻게든 따셔야 합니다. 쉽게 말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제가 경험했고 3개 이상 취득해야만 미래 선택지가 달라집니다. 단호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니 늦었다 생각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적

성적에 관련해서는 정말 짧고 굵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흔히 최상위권이라고 하는 정유회사, 화학에너지회사, 제약회사 생산직을 가려면 정말 아무리 못해도 학점 3.7 이상은 나오셔야 합니다. 이것도 최소 기준이고 4.0 이상은 나오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전문대를 나오셨는지 모르겠지만 대기업 생산직 취직해 보면 동양미래대, 인하공전, 폴리텍 등 출신이 많고 자격증 3개 아래는 본 적이 거의 없으며 학점은 4.0이 평균이었습니다. 학교 성적은 요령이 없습니다. 그저 힘내서 목표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선후배 관계 유지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팁입니다. 전문대를 들어가면 1학년 때 복학생 형님들과 수업을 듣거나, 전공동아리에 들어가서 선배들과의 관계를 구축할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2년밖에 안 되는 짧은 대학 생활에 군입대 기간까지 있어 깊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관계 유지에 큰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졸업 시기가 다가오고 자소서를 쓰며 여기저기 채용공고에 지원서를 제출하다 보면 해당 기업에 친분이 있는 재직자가 있다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큰 무기가 됩니다.

 

예를 들어 sk하이닉스에 자소서 또는 면접을 준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해당 기업에 아는 재직자가 없을 확률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선배의 친구, 선배의 선배 등 몇 다리 건너서라도 얼굴에 철판 깔고 조언을 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당장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모든 지원자가 알고 있는 정보이고 인사과는 그 정보를 매년 수천번 자소서, 면접에서 보게 될 겁니다.

 

재직자 만이 공감할 수 있는 정보를 통해 입사동기, 포부를 작성하면 누구보다 눈에 띄는 지원자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미래를 위해 선후배/동기들과 어느 정도 관계를 유지하고 취업할 때 도움을 받으세요. 그리고 취업에 성공하여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시면서 선순환을 이루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글을 쓰다 보니 열심히 취업 준비하던 시절이 생각나서 이입이 되었는지 평소보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그만큼 진심으로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니까 꼭 미래준비에 참고해서 취업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